♡TASTE

실패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 진짜 방법은.

다블리. 2023. 12. 4. 14:16
728x90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소식(열량 섭취 제한)이 필수입니다.

 

총 섭취 열량을 줄이지 않고 저탄수화물 식사만으로 체중 감량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단백질의 역할도 매우 중요한데 체중을 줄이고 감소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체중이 다시 느는 것을 막는 효과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건강한 균형적 다이어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수화물 + 단백질

 

저탄수화물 식사의 양은 개인의 체격과 신체 활동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2020년)에 따르면 매끼 탄수화물을 55~65% 먹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건강하게 저탄수화물 식사를 하려면 30~50%가 좋습니다.

단백질은 더 늘려서 7~20%에서 20~30% 정도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탄수화물와 단백질 조합이 매우 중요합니다.

 

잡곡밥, 생선, 콩, 두부 등 탄수화물로 현미밥, 잡곡밥, 통밀빵, 호밀빵, 통곡류 면 등을 먹고 단백질 식품으로 지방을 제거한 육류의 살코기, 흰살 생선, 등푸른 생선, 콩, 두부, 견과류를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이 식품들은 고기의 비계에 많은 포화지방과 반대의 작용을 해 다이어트는 물론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름은 올리브유 등 식물성을 사용하고 유제품은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요구르트를 먹는 게 좋습니다.

 

 

과식 막는 식습관,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까

밥을 먹기 전엔 항상 ‘조금만 먹어야지’ 다짐하지만, 막상 숟가락을 들기 시작하면 음식의 유혹을 참지 못하고 과식해버릴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과식하는 습관은 소화불량을 유발할뿐더러,

dadao-2.tistory.com

 

 

 

탄수화물 부작용 위험은?

 

에너지 섭취의 10~45%로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저탄수화물 식은 체중 감량을 위한 식사법으로 고려할 수 있지만,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 제한은 탈수, 저혈당, 변비, 메스꺼움, 구토 등 부작용 위험이 높아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단백질 섭취 (체중 줄이고 감소한 체중 유지) 총 에너지 섭취의 25% 정도로 단백질을 먹으면

체중을 줄이고 이미 감소한 체중의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식사는 지방의 유혹에 빠질 수 있는데, 단백질을 늘리면 지방의 과잉 섭취를 막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동물성 보다는 가급적 지방 함량이 낮은 콩, 두부 등 식물성 단백질 식품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포화지방이란 무엇이고, 어떤 식품에 많을까.

포화 지방은 실온에서 고체 형태를 유지하는 기름이나 지방을 말합니다. 포화 지방을 과하게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높여 심혈관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런 포화 지방은 하루 섭

dadao-2.tistory.com

 

 

식이섬유의 일석이조 효과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체중 감량을 위한 식사법으로 좋습니다.

 

당뇨병과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 혈당 개선 효과가 있으며

변비 예방, 장 건강 개선 효과가 있는데요. 탄수화물 제한으로 인해 식이섬유 섭취량이 감소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식이섬유는 도정이 덜 된 통곡류, 잡곡류, 생채소, 콩류, 생과일 등에 많고 1000 kcal 당 12 g 이상 충분히 먹는 게 좋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