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뱃살 뺀다고 윗몸 일으키기? 절대 하지 마세요

다블리. 2023. 10. 12. 11:29
728x90

윗몸일으키기는 뱃살을 빼고 복근을 만드는 대표적인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허리를 앞뒤로 굽혔다 젖혔다 하는 윗몸일으키기는 자칫하다간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척추질환자라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왜일까요?

 

 

 


윗몸일으키기를 하면 힘의 방향이 뒤쪽으로 향하면서 척추의 정상적인 커브가 꺾이고, 반복적으로 굽혀지면 척추 곡선이 무너집니다.
이 과정에서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뒤편에 있는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력이 약할 경우, 근육 염좌가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허리가 약한 사람이라면 근육이 세게 수축하면서 디스크 속 압력이 높아져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위험 있습니다.

728x90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 포트 브래그에 주둔하는 미군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체력검정 테스트에서 발생한 부상의 56%가 윗몸일으키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윗몸일으키기는 허리가 건강한 사람이 올바른 자세로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로체스터대 메디컬센터에 따르면 윗몸 일으키기를 안전하게 하는 방법으로 발바닥이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무릎은 접고 하되, 어깨나 목에 힘을 최대한 주지 않고 복근에만 집중해서 해야 합니다.
목을 과하게 구부리거나 당겨선 안됩니다.
근력이 약한 사람은 내려가는 각도를 45도 정도로 조절하는 것도 좋습니다.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 속도도 중요합니다.
빠르게 하는 것보다 한 번을 하더라도 천천히 올라갔다가 내려가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근육이 더 많이 자극돼 근육을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운동할 때 복부나 허리에 통증이 심해지고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든다면 무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한편, 평소 안압(눈 속 압력)이 높은 사람도 윗몸일으키기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국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평 상태에서 윗몸일으키기를 하자 안압이 운동 시작 전 앉아있을 때보다 1.6mmHg 높아졌습니다.
또 발목을 운동기구에 고정하고 머리를 가슴보다 아래로 내린 채 동작을 하자 안압이 7mmHg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윗몸일으키기를 하면 고개를 들었다 내리기를 반복하고, 몸을 끌어당기면서 순간 숨을 참게 됩니다.
이때 눈으로 가는 혈액량이 증가하지만 쉽게 빠져나가지 못해 안압이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팀의 분석입니다.

 

 

근육통 원인과 통증, 근육통 푸는 방법까지.

건강을 위해서 열심히 운동했더니, 오히려 ‘근육통’으로 고생하게 되었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운동 후 근육통을 달고 사는 사람들은 그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근육통은 근섬

dadao-2.tistory.com

 

300x250